본문 바로가기

돼지군 이야기 ♬/돼지군 일상 생활의 일기

차량용 시가잭 소켓 유리관 퓨즈 교환하기


어느날 부턴가 잘 사용하고 있던 


시가잭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보통은 이 경우 시가잭 부분에 들어있는 유리관 퓨즈가 나갔을 확률이

가장 높아요.


그래서 방으로 가져와서 유리관 퓨즈를 확인해 봅니다.

역시나 끊어졌네요.


근데 유리관 퓨즈에 별도의 규격이나 용량 표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중국제가 다 그렇죠머 



이런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품을 새로 사지만

고치는걸 좋아하는 돼지군은 이번에도 한번 고쳐보기로 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유리관 퓨즈를 검색해봅니다

겁나 많은 다양한 표즈 사이즈와 암페어 용량이 나옵니다.


무엇보담도 사이즈를 가늠할 길이 없어 그냥 다 시켜봅니다 ㅋ


택배가 왔어요 +_+



꼼꼼하게 포장되어 있네요.



옵션에 있던 녀석들을 다 시켜봤더니 이렇게 왔습니다.


소 15A 1팩

소 30A 2팩

중 30A 1팩

대 30A 1팩



이렇게 왔습니다.

판매자도 정확한 퓨즈 크기는 적어놓지 않았고 그냥 

소중대로 파네요.


이중에 소 사이즈가 맞네요.

일단 용량은 15A 를 꽂았습니다.


용량이 크면 퓨즈가 타버려야 할때 제 역활을 못해서

다른 배선이나 기기가 타버릴수 있으니 


항상 제 규격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제규격이 적혀있지 않아 15A를 사용했습니다.


보통 차량용은 가장낮은 부분이 10A 중간 부분이 15A 

높은 전압이 필요할땐 30A 퓨즈를 씁니다.


15A면 딱 적당한거 같습니다.



전에 있던 퓨즈를 빼버려서 

저 + 단자가 안으로 쏙 들어갔네요.



앞부분을 돌리면 퓨즈를 넣을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거기다가 퓨즈를 넣어주고 다시 돌려서 잠그면 끝~


+단자도 퓨즈가 안에 있으니 앞으로 쏙 나왔죠?


이제 테스트~


이 작업을 한지 몇달이 지나고 이제야 글을 쓰는데

아직까지 문제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_+


퓨즈 하나 갈자고 제품 가격만큼의 퓨즈를 샀네요 ㅎㄷㄷ

이제 저 유리관 퓨즈는 어디다 써야 할까요 ㅋ

일단 공구함에 넣어둡니다 언젠가 또 쓸일이 있겠죠.